상단여백
HOME 시사 교육·가정
수많은 실패를 하고 나서…
  • 이강백 페북 슬러거
  • 승인 2014.03.07 11:50
  • 댓글 0

"우리는 성공할 수 있어!" 이 다짐은 틀리지 않습니다. 다만, 이 다짐 앞에 하나의 문장이 생략되어 있을 뿐이죠. "수많은 실패를 하고 나서…."

이 생략된 문장을 모르는 사람들은 그 다짐을 이룰 수 없어요. 틀린 동작을 교정하는 수많은 연습의 과정, 이 실패의 과정이 올바른 동작을 만듭니다.

혁신은 대단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까다로운 실행이 만듭니다. '까다로운 실행과정'이라는 말은 '수많은 실패과정'이라는 말과 동의어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전략이나 계획 따위는 없습니다. 계획은 까다로운 실행과정에서 다듬어지고 제대로 만들어집니다. 실패와 피드백이 완벽한 전략과 계획을 만듭니다.

어떤 일이든 시작을 했으면 끝을 봐야 합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더라도 '이 일을 어떻게 성공시키지?'라는 질문을 그 일이 끝날 때까지 던져야 합니다. '일이 끝나기도 전에' 이 질문을 멈추면 시작은 있는데 마무리가 없게 됩니다. 착각 중에 가장 희한한 착각은 일을 계획해 놓고 자기 일을 끝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뜻밖에 이런 희한한 착각을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일의 시작은 있는데 마무리가 없다면 그것은 시작하지 않는 것보다 나쁜 겁니다. 한 번 물면 숨통이 끊어질 때까지 놓지 않는 근성이 있어야 일이 됩니다. 그것을 우리 유전자에 새겨넣어야 합니다. 요행수는 바라지 마세요.

실패 없이 이루고자 하는 마음은 도둑놈 심보입니다. 그것은 연습도 없이 김연아처럼 잘하기를 바라는 마음과 똑같은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수많은 실패를 하고 나서야 비로소…"

 

이강백

https://www.facebook.com/leekangbaek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대표이사 &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상임이사

 

이강백 페북 슬러거  leekangbaek@facebook.com

<저작권자 © 프레스바이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강백 페북 슬러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