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교육·가정 페이스북 슬러거
과정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
  • 이강백 페북 슬러거
  • 승인 2014.03.14 21:25
  • 댓글 0

OO야! 일을 개 끌듯이 끌고 가지 않으면 일에 개 끌리듯이 끌려다니게 되는 거야. 일을 주도하지 않으면 일에 주도 당하는 거야. 일의 주인이 되지 못하면 일의 종놈이 되고 종년이 되는 거야. 그럼 어떻게 되는지 알아?

누군가를 비난하고 험담해! 자기가 하는 일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언제나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험담하더라고.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고, 가장 흥미롭고, 가장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은 자신이 하는 일에 강력한 유혹을 느끼는 사람이야. 무엇을 선택하든 네가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 선택에 정답이나 오답은 없어.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옳고 그름이나 4지 선다는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야. 옳고 그름이라는 것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것에만 해당하는 것들이야. 그건 마치 태종 다음 임금이 세종이 맞느냐 맞지 않느냐? 그런 거야. 임진왜란이 몇 년도에 일어났느냐와 같은 쓸데없는 것들이야.

옳고 그름이란 이미 정해져 있는 것들이고 정해져 있는 것들은 별 가치도 없는 것들이지. '선택'은 정해져 있는 문제가 아니야. 네가 하는 일은 네가 선택한 거야. 그리고 그 선택이 멋진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너의 책임이야. 책임감을 무거운 강박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

책임감은 강박이 되면 망해. 책임감은 즐거움이 되어야 해. 울면서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을 수도 있지만 즐기면서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어. 모든 문제는 즐기면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야. 근데 왜 괴롭고 힘드냐? 조금 편하게 살려니까 괴롭고 힘든 거야.

너의 전부를 걸지 않으니까 괴롭고 힘든 거야. 네가 무슨 일을 하든 어디를 가든 그곳의 주인이 되지 않으면 일평생 괴롭고 힘든 종놈의 신세를 면치 못해. 도망가는 피칭을 하지 마라. 몰리다가 얻어맞는 거야. 겁먹지 말고 도망가지도 말고 과정을 즐기면 과정이 목적이 돼!

주인은 전부를 거는 사람이야. 그럼 전부가 보여! 주인이 된다는 것은 과정을 즐겁게 하여 과정 자체를 목적으로 바꾸는 거야.
 

 

이강백

https://www.facebook.com/leekangbaek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대표이사 &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상임이사

 

이강백 페북 슬러거  leekangbaek@facebook.com

<저작권자 © 프레스바이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강백 페북 슬러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