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교육·가정 페이스북 슬러거
진실은 느리고 거짓말은 빠르다
  • 이강백 페북 슬러거
  • 승인 2014.04.08 11:59
  • 댓글 0

도고일척(道高一尺) 마고일장(魔高一丈), 도가 한자 높아지면 마는 열 배나 더 높아진다는 말인데 진실은 거북이보다 느리고 거짓말은 천리마보다 빠르다는 뜻이죠.

진실이 잠에서 막 깨어날 때 거짓말은 온 세상을 한바퀴 돌아올 정도로 부지런합니다. 도고일척(道高一尺) 마고일장(魔高一丈), 사실 이 말의 진실한 의미에 대해서 저는 다르게 생각해요.

저는 이것을 '내 안에서 타인의 비중이 1이라면 자기의 비중은 그 열 배나 된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타인의 처지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일척(一尺)이면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독선이 그 열 배나 된다는 의미로 해석하죠.

그건 인간이기 때문에 가지는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진실은 어디에 있나? 진실은 일장(一丈)이 아닌 일척(一尺)에 있죠. 자기가 중심이 되면 나머지는 주변이 됩니다. 자기에게 집착하면 나머지는 그야말로 '나머지'가 됩니다.

자기가 중심이 되면 그 중심을 지키기 위해 두려움에 사로잡혀 온갖 짓을 다 합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객관적인 생각(道)보다는 자기중심적 생각(魔)이 내 안에서 열 배나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 생각에 거리를 두기 위해 애를 써야 합니다. 자기 생각이란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마(魔)거든요. 자기를 객관적으로 보려고 애써야 합니다. 도고일척(道高一尺) 마고일장(魔高一丈), 학식이 높든, 권력이 크든, 명성이 높든 그 무엇에 상관없이 Ego는 더 강력하게 작동합니다.

진실의 성을 겨우 일 미터 쌓아올리는 동안 거짓의 성, 에고(ego)의 성은 10미터나 올라갑니다. 그래서 진리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기와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거리를 두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봐야 마지막 승자가 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이강백

https://www.facebook.com/leekangbaek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대표이사 &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상임이사

 

이강백 페북 슬러거  leekangbaek@facebook.com

<저작권자 © 프레스바이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강백 페북 슬러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